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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지방.임대사업.소액투자>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인생을 구한 자동차 보험..." [수익형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by 수재블 2011. 1. 16.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가 다가오면 모르는 번호가 뜨는 전화를 받기가 두려워진다.  어떻게 귀신같이 내 자동차보험 갱신일을 알고서 전화를 걸어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안내해주겠다는 친철함이 오히려 귀찮게만 느껴진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가입자들이 제일 많이 따지는 것은 [가장 저렴한 보험료]일 것이다. 자동차보험의 보장은 거기가 거기니 이왕이면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제시하는 보험회사에 가입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자동차보험료는 소멸성보험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몇십만원이나 백만원이 넘는 돈을 냈는데 무사고일 경우 돌려받는 돈이 한 푼도 없기에 자동차보험가입에서 보험료에 인색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사람의 본능이라고 할 수 있지만 [최소 보험료]에만 포커스가 맞춰서 제일 중요한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을 생각하지 못해서 결국에는 자승자박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게 목격된다.

자동차보험을 너무 보험료를 아끼려는 측면에서 가입하게되면, 정작 전혀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여 사고보상을 받으려고 하면 그 동안 아낀 보험료는 푼돈에 불과하게 되는 수가 많다.

베짱이는 개미가 겨울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며 뭣하러 그렇게 열심히 겨울을 준비하느냐 핀잔을 주지만 추운 겨울을 준비하지 못하면 더 즐겁고 덜 즐겁고의 문제가 아니라 사느냐 죽느냐의 [생존의 문제]로 커지게 된다.

20년 동안 무사고 운전자인 사람도 21년째에 아차하는 순간에 자동차사고로 여름철의 베짱이에서 혹독한 겨울을 맞이하게되는 [채무 인생]으로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비슷하게 있다. 

[나는 20년 동안 무사고였어! - 그러니 안전하게 운전하고 사고낼 가능성의 거의 없어. 그동안 냈더 자동차보험료가 너무 아까와 - ] 라며 7,300일(20년) 동안 무사고는 7,301일째의 일어날 수 있는 자동차사고의 확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동차보험은 물론 人보험의 보장성보험은 지렛대효과가 어마어마한 금융상품이다. 작은 보험료의 차이가 몇 십배, 몇 백배의 보상금(보험금)의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투자나 저축으로 수익과 이자수입을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큰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원금손실의 리스크를 감수해야하고, 큰 이자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는 낮은 금리를 참으며 오래시간을 묵혀서 복리효과를 얻어야 한다.  리스크를 피하고 오래 시간 기다림은 싫어하는 것이 인지상정이기에 투자와 저축으로 큰 이익을 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자동차 사고 사례중에 유명한 사진이 있는데, 중고가 몇 백만원이 프린스가 6억원이 훌쩍넘은 마이바흐를 추돌한 사진이 아직도 인터넷에 돌다니고 있다.  만약 그 프린스가 대물담보가 3천만원 한도에 가입해 있고 차 수리비가 5천만원이 나왔다면 한도 초과한 2천만원은 보험이 아닌 개인이 보상해줘야 한다.  그 사건 이후로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대물담보한도는 1억은 보통이고 요즘은 3억원이나 5억원한도로 많이들 가입하고 있다.

대물한도를 1억원에서 3억원이나 5억원으로 올리는데 더 내야하는 보험료는 1만원~3만원 안팎이다.  단순한 차대 차 사고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5억원하는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 LP640 차량을 싣고가는 탁송차량을  쏘나타 승용차가 가해하여 그로 인해 탁송차에 실려있는 람보르기니가 고속도로 방음벽을 뚫고 논두렁으로 굴러 떨어져 폐차처리 교통사고도 세간에 화제가 되었는데, 가해차량인 쏘나타가 대물보상한도 1억원으로 가입해서,  한도 1억원이 훌쩍 넘는 람보르기니의 차량 수리비 뿐만 아니라 탁송차와 방음벽 파손비용까지 개인적으로 배상해야 했던 일이 있다.  국내 모 대기입 차장인던 쏘나타 운전자는 배상해야할 금액에 비해, 자신이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한도가 1억원밖에 안된 것을 알고 "차라리 그 자리에서 죽어야 했는데 살아서 가족에게 폐만 끼치게 됐다" 라며 눈물을 흘렸다는 뒷얘기가 있다.   인명사고도 없는 자동차 추돌사고에서 2억원이 넘은 금액을 개인이 보상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정말로 앞날과 눈앞이 깜깜하지 않을 수 없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1~2만원만 더 내면, 대물보상 5억원까지 커버할 수 있는 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자동차보험으로 사고 보상을 하거나 받는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보다도 보상금액의 커버리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에, 장기간 무사고인 운전자는 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관심을 두고 있는 편이라서 사실 장기간 무사고 운전자는 이런 재무적 위험에 취약한 점을 갖고 있는 편고 좀처럼 생각의 기준을 바꾸지 않으려고 해서 사실상 보다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번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담보한도금액은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걸어 추가 보험료를 납입하고 높일 수 있다.  지금 자신의 자동차보험을 살펴봐서 대물보상한도가 1억이하로 되어 있으면 3억이나 5억 이상으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글을 읽은  어떤 사람의 인생이 예기치 못한 자동차사고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막을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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