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의학.운동

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남편 누나의 남편은...?" [수익형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by 수재블 2011. 1. 31.

"남편 누나의 남편은 뭐라고 부를까?"

설 명절 앞두고 가족간 호칭 알아두는게 '예절'

"남편 누나의 남편은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처남의 부인은 뭐라 호칭하죠?"

민족 최고의 명절 설이 다가왔다. 명절은 그동안 자주 보지 못하던 가족들이 만나 정을 나누는 좋은 기회지만 가족들이 모이면 종종 '호칭'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많다.

특히 결혼 후 새 가족이 생긴 경우에는 가족에 대한 호칭을 익히는 일이 필수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꼭 알아둬야 할 가족 간 호칭을 주부커뮤니티 미즈에서 소개한다.

◇시부모 앞에서 '오빠' 부르면 안돼요

결혼해서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이 부부끼리 호칭을 부를 때다. 연애할 때처럼 편하게 '오빠' 또는 '누구씨'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시집 식구들 앞에서는 남편을 '그이' 또는 '저이', '사랑'이라고 불러야 하며 아이를 낳은 후에는 '아비', '아범'이라고 칭해야 한다.

친정 식구들 앞에서는 성을 붙여서 '~서방' 또는 '그 사람'이라는 호칭을 쓴다. 주변 사람들에게는 '남편, 그이, 애 아빠, 바깥 양반, 남편'으로 칭하면 된다. 부부끼리 부를 때는 '여보, 당신'이라 부르면 된다.

시부모는 '아버님', '어머님'으로 불러야 하며 시집식구들에게 말할 때도 '아버님', '어머님'으로 칭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는 '시아버님', '시어머님'으로 말하고 아이들에게는 '할아버지', '할머니'로 말한다. 시부모가 허락을 한다면 '엄마, 아빠'로 불러도 무관하지만 시부모보다 더 어른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서 호칭해야 한다.

남편의 손위 형제들은 '아주버님', 손아래 형제 중 결혼한 형제는 '서방님', 결혼하지 않은 형제는 '도련님'으로 부른다. 남편 형의 아내는 '형님', 남편 동생의 아내는 '동서, 자네'로 부르며 아이들에게는 '큰어머님', '작은어머님'으로 말하면 된다. 이때 여자는 남편의 형의 아내인 손위 동서가 나이가 적더라도 남편의 위계를 따라 '형님'이라고 불러야 한다.

남편의 누나는 '형님', 여동생은 '아가씨, 아씨, 애기씨'로 부르는데 남편 누나 또는 여동생의 남편은 '~서방님, 고모부'로 부른다. 아이들에게는 '고모' 또는 '고모부'로 칭하면 된다.

◇내 아내는 '그 사람'

결혼한 남성은 아내를 친가에서는 '어멈'이나 '그 사람', '~어미'로 칭하고 처가에서는 '집사람', '안사람', '그 사람', '~어미'로 부르는 것이 맞다. 주변 사람들에게는 '~엄마, 처, 집사람, 아내'라고 칭하면 되고 부부끼리 호칭은 '여보'나 아이이름을 붙여 '~엄마' 같은 호칭이 맞는데 '당신'이라고 하거나 '~씨'라고 불러도 된다.

처가부모는 '장모님, 장인어른' 또는 '어머님, 아버님'으로 부르고 아이들에게는 '외할머니, 외할아버지'로 지칭한다. 아내의 오빠는 '형님'이라고 부르며 남동생은 '처남'이라고 칭하는데 아이들에게는 '외삼촌' 또는 '외숙부'로 지칭하면 된다.

남자들은 혼인을 해도 아내와의 서열에 따라 대접하지 않고 자신과 연령차이로 상대하게 되는데 손위의 처남이나 처 삼촌, 손위 동서라도 나이가 친구같이 지낼 정도면 친구로 사귀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손위 처남은 형님이라고 부르지 않고 '처남'이라고 부른다.

아내 오빠의 부인은 '아주머니, 처남댁'이라고 칭하고, 아내 남동생의 아내는 '처남댁'으로 지칭하는 것이 보통인데 아이를 낳았으면 아이 이름을 붙여 '~어머님' 또는 '~자친(慈親)'이라 부른다. 아내 오빠의 부인을 아이들에게 말할 때는 '처남댁'이라고 하고 아내 남동생의 부인은 아이들에게 '외숙모'라고 지칭한다.

아내의 언니나 여동생은 '처형', '처제'로 부른다. 아내 언니의 남편은 '형님, 동서'로 칭하고 아내 여동생의 남편은 '동서, ~서방'으로 부른다. 아이들에게는 '이모부'로 칭하면 된다.

형의 아내는 '아주머니, 형수님'으로 부르고 집안 어른에게 형수를 말할 때는 '아주미, 아지미, 형수'라 칭하며 남에게 형수를 말할 때는 '형수씨'라고 한다. 동생의 아내는 '제수씨'라고 부르고 집안의 어른에게 동생의 아내를 말할 때는 '제수'라고 칭한다.

누님의 남편을 부를 때는 '매부'라고 하며 누이동생의 남편은 '~서방, 자네'라고 한다. 누님의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는 '매부', 누이동생의 남편은 '매제'라고 칭한다.

 

 

 

 

 

 

 

 

 

 

올바른 계촌법의 그림은 잘못된 촌수계산법을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관계 설명에 관한 사항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계말에서 아버지와 아버지의 형제에게만 '부(父)'를 붙입니다.

'조부(祖父), 증조(曾祖父), 외숙부, 종숙부'가 아니라 '조(祖), 증조(曾祖), 외숙, 종숙'입니다.

'백부'는 맏(큰)아버지만 해당됩니다.

외3촌, 5촌, 7촌, 9촌은 모두 '(재, 외)숙'입니다.

'표에서 '종백숙부', '재종백숙부'란 표현이 있으나, '종숙', '재종숙'이 맞는 표현입니다.

촌수는 친가 8촌, 고모가 4촌, 이모가 4촌, 외가는 6촌까지 따지면 됩니다.

'풍수지리.의학.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대사업.재테크.소액투자.지방투자.구미매물]>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 스토리>이곳에 전화하면 "일자리" 생긴다는데... [수익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구미매매]  (0) 2011.02.23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임대사업.재테크.소액투자.지방투자.매물]>블로그>이런.저런 라이프스토리>바다채소 "해조류" 더 건강하게 먹기... [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2.21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임대사업.재테크.소액투자.지방사업]>블로그>이런.저런 라이프스토리>"구미종합버스터미널...구미발 시외버스시간..." [통상가(상가빌딩).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매물]  (0) 2011.02.09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지방임대사업.소액투자.재테크.투자지역>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절약하는 10가지 방법" [구미원룸주택.지방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2.05
수익형부동산의모든것>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배 쏙들어가는 다이어트 비법" [수익형(성)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1.31
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직업 전문가들이 꼽은 유망직업은..?(신재생에너지/웰스매니저..) [수익형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1.31
블로그>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명절 운전 교통사고 주의사항" [수익형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1.31
지방.구미.수익형.수익성.소액.재테크.투자>부동산.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신종플루 대비하는 7가지 습관으로 우리 아이들을..."[구미원룸.다가구.오피스텔.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6
구미.지방.임대사업.소액투자>이런.저런라이프스토리>"인생을 구한 자동차 보험..." [수익형부동산.원룸주택.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6
라이프스토리>속궁합>"속궁합 남.녀사이 애정문제... 결혼 후 중요한 궁합풀이" [구미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통상가.매물]  (0) 201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