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임대수익

투자지역.소액투자.부동산매물>부동산임대수익.유익한정보>"땅이 효자...부모님이 농사짓는..." [수익형부동산.원룸.소형.오피스텔.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by 수재블 2011. 1. 16.

농사짓는 부모님, “땅이 효자네”

내년 1월 농지연금 시행

  
내집에 이어 ‘농사짓는 땅’도 노후를 보장해 주는 도구가 된다. 고령농업인이 농지를 담보로 매월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농지연금’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농지 외에 별도의 소득원이 부족하고,영농규모도 작아 노후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거주 고령 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지연금이란 =농지연금은 고령 농업인이 농지를 농지은행에 담보로 제공하고,
평생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연금으로 받으면서 해당 농지에 계속 영농을 할 수 있는 역모기지론의 일종이다.

농지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부부 모두 만 65세 이상이고, 영농경력 5년 이상이며, 소유하고 있는 농지의 총 면적이 3만㎡ 이하인 농업인이다.

농지연금은 전업 농업인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주말영농, 체험영농의 경력이 5년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영농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해 농지연금을 신청할 수 없다.

또 농지연금 지원 대상 농지는 해당 농지에 저당권, 지상권 등 제한물권이 없어야 하며 또한 압류, 가압류, 가처분 등의 목적물이 아니어야 한다. 근저당권 설정이 되어있는 농지를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근저당권의 말소 후 가능하다.

농지연금 지원대상자로 결정된 농업인은 농지은행에 농지를 담보로 제공하고 농지은행과 농지연금 지원약정을 체결하며, 농지은행은 해당 농지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약정을 체결한 농업인에게 농지연금을 매월 지급하게 된다.

가입 후 중도이탈방지, 농지가격하락·이자율상승·수명 연장 등으로 장래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목적 가입자에게 가입비와 위험부담금을 내야 한다. 가입비는 담보농지 가격의 2%이며, 위험부담금은 농지연금채권액의 0.5%다.

농지연금 지급방식은 살아 있는 동안 지급받는 ‘종신형’과 일정기간 동안 지급받는 ‘기간형’ 중에서 농업인이 선택해 결정할 수 있다. 연금 수령 중에는 지급방식을 바꿀 수는 없다.

예를 들어 2억원 상당의 농지를 담보로 70세에 농지연금 종신형에 가입할 경우 사망 시까지 매월 약 77만원 정도의 연금을 받게 된다.
 
여기에 농지가 담보로 제공되더라도 계속 농사를 짓는 것은 물론 임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소득을 올릴 수도 있다.

농지연금에 가입해 연금을 받던 농업인이 사망해 연금지급이 종료된 경우에는 배우자가 농지연금채무를 승계하면 계속해서 배우자 사망 시까지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사망 등으로 농지연금 지급정지 사유가 발생하면 그동안 지급 받은 연금과 이자 등 연금채무는 담보농지의 저당권을 실행해 회수하게 된다.

농지연금 농지연금채권은 담보농지에 대해서만 행사하게 되므로 담보농지를 처분해 농지연금채권을 회수하게 된다. 채권 회수 후 남는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한 금액은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고 농지은행이 부담하게 된다.

한국농어촌공사 측은 “농지연금을 통해 고령농업인이 매월 일정금액의 연금을 지급받을 경우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고 노후생활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농촌노인들의 복지문제와 삶의 질을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며 “향후 약정종료 시 해당 농지를 농지은행에서 연계 매입할 경우 전업농 혹은 신규 창업농에게 임대 또는 매도를 통해 영농의 규모화를 촉진하고 동시에 젊은 농촌인력의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지연금 신청은 내년 1월부터 한국농어촌공사(농지은행, 대표전화 1577-7770)에 하면 된다.
image

농지연금과 주택연금의 차이점 = 농지연금과 주택연금은 기초 자산을 담보로 해서 일정금액을 연금으로 받는다는 역모기지론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단지 주택연금은 집을 담보로 하고, 농지연금은 농지를 담보로 한다는 것에 차이가 있다.

주택연금은 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을 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게 된다. 농지연금은 한국농어촌공사의 주관으로 시행된다.

또 주택연금은 부부의 나이가 모두 60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지만, 농지연금은 이보다 많은 부부 모두 65세 이상이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주택연금은 담보 주택의 가격을 시세 기준으로 9억원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 반면, 농지연금은 월지급금 상한을 월 300만원 수준으로 제한한다.

'부동산임대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소액투자.재테크.지방임대사업]>블로그>부동산임대수익/유익한정보>"창업성공의 요건" [구미다가구주택.원룸주택.상가주택.상가빌딩(통상가).매물]  (0) 2011.02.07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소액투자.임대사업.재테크.지방원룸]>블로그>부동산임대수익/유익한정보>"현재지분...미래가치...투자하라" [원룸주택.다가구주택.상가주택.상가빌딩(통상가).매물]  (0) 2011.02.07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재테크.임대사업.소액투자.투자지역]>블로그>부동산임대수익/유익한정보>"무안도 좌초위기가...흔들리는 기업도시..." [구미상가주택.원룸주택.통상가(상가빌딩).다가구주택.매매]  (0) 2011.02.05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재테크.임대사업.소액투자]>블로그>부동산임대수익.유익한정보>"내 땅가치 얼마일까..? 판단하는 방법..!" [구미다가구주택.구미원룸주택.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2.05
수익형부동산의 모든것(재테크.노후대비.건물매물)>블로그>부동산유익한정보>다주택자의 역할..주택정책.. [지방원룸주택매매.지방다가구주택매매.상가주택매매.통상가(상가빌딩)매매]  (0) 2011.01.31
구미.지방투자.임대사업.투자지역.재테크.매매>부동산거래.유익한정보>"월.전세 구할때의 유의점..." [원룸.소형주택.상가주택.통상가.매물]  (0) 2011.01.16
수익성.수익형.소액.노후.투자>부동산유익한정보>상가의 권리금을 제대로 받을수가 ....?" [수익형부동산.원룸.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3
소액.노후.지방.투자.임대사업>부동산유익한정보>"매수세...전세난...상관관계..." [수익형부동산.원룸.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0
지방원룸.임대사업.구미수익성>부동산생활정보>내 금융자산들을 가족명의로 돌리고 싶은데...?" [수익형부동산.원룸.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0
수익성.원룸.다가구.상가주택매물>유익한정보>"수익성과 안정성 동시 사냥..." [수익형부동산.원룸.다가구.상가주택.통상가.매매]  (0) 201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