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동산관리
① 부동산관리란 소유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동산을 운영하고 유지하는 과정을 말한다. 소유자의 목적은 각자 다를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부(富)의 극대화에 있다고 가정된다.
② 결국 부동산관리활동이란 부동산을 그 목적에 맞게 최유효이용을 할 수 있도록 부동산의 취득, 유지, 보존, 용도가 변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개량 및 그 운용에 관한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③ 부동산관리란 부동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법률적, 경제적 기술적 하자를 제거하여 유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부동산관리활동의 분류
부동산관리는 일반적으로 시설관리, 자산관리, 그리고 기업관리의 세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지나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것은 자산관리이다.
⑴ 시설관리
① 시설관리는 각종 부동산시설을 운영하고 유지하는 것으로서 시설사용자나 기업의 여타부문의 요구에 단순히 부응하는 정도의 소극적 관리를 의미한다.
② 과거의 부동산관리는 시설관리에 머물러 있었다.
⑵ 자산관리
① 자산관리란 소유주나 기업의 부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부동산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적극적 관리를 말한다.
② 부동산관리자는 임대료를 수집하고 대상부동산의 유지․보수 등 단순한 업무만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고, 소유자의 법적 대리인으로서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광고, 임대차 계약, 부동산시장분석 등 전문적인 일을 수행하여 대상부동산의 효용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③ 이를 위해 부동산관리자는 회사의 필요공간의 계획, 개발부지의 선정, 금융대안의 모색, 보유 부동산의 재활용 방안, 부동산 거래에 관한 협상과정에 참여한다. 이는 현대 부동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시설관리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⑶ 기업관리
기업관리란 어떤 독립적인 부동산회사의 부동산관리나 모기업이 경영다각화의 일환으로 부동산 자회사를 설치했을 경우의 부동산관리를 지칭한다.